안녕하세요!
덕도현입니다! 😇
오늘의 주제는 전세계에서 가장많은 지점을 가지고 있는!!
'스타벅스' 입니다!
출처: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 |
스타벅스는 미국에서 시작이 되었습니다.
스타벅스 창업자라고 하면 보통 하워드 슐츠를 떠올리기 쉬운데,
반은 맞고 반은 틀린말이라고 합니다!
스타벅스 맨처음에 창업은
,지브 시글(Zev Siegl), 제리 볼드원(Jerry Baldwin), 고든 보커(Gordon Bowker)
이 창업을 했습니다.
위의 3명의 동업자가 1971년에 커피를 판매하는 매장이 아닌
원두를 판매하는 매장으로 시애틀에서 스타벅스가 시작이 되었습니다.
스타벅스는 아라비카 원두를 로스팅한 뒤에 곧바로 포장하여 판매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런 방식은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게 되고 매출또한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창업 9개월 이후부터는 지역 커피 재배업자들에게 직접 원두를 사며, 판매하기 시작합니다.
매출은 점차 늘어나서 1972년에는 시에틀 유니버시티 빌리지에 두 번째 매장을 오픈하고, 1980년에는 시애틀 인근 벨뷰, 캐피톨 힐등 여러지역에 매장을 잇달아 열게 되었습니다.
그 후에 스타벅스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인물인 '하워드 슐츠'가 스타벅스의 마케팅 담당자로 들어오게 됩니다!
하워드 슐츠 |
하워드 슐츠는 이전에 스웨덴의 커피 메이커 회사에서 일을 하던중
스타벅스의 설립자인 세사람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이후로 하워드 슐츠는 그들과 같이 일하고 싶어했고,
결국! 마케팅 담당자를 맡게 됩니다.
사업가 기질이 뛰어났던 하워드 슐츠는 1980년대 미국에서 고급 커피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는 것을 파악하고,
스타벅스에서 이젠 원두만이 아니라 커피 음료도 같이 판매하는 전략을 생각합니다.
하지만 스타벅스의 경영진인 제리 볼드윈과 고든 보커는
하워드 슐츠의 새로운 전략에 대해서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하워드 슐츠의 의견을 수용해주지 않게 됩니다.
결국 하워드 슐츠는 스타벅스를 떠나 독자적인 창업을 시작하게 됩니다!
1985년 하워드 슐츠는 시애틀에 새로운 커피 프랜차이즈인
'일 지오날레' 를 오픈하게 됩니다.
하워드 슐츠가 파악했던 전략을 통해 일 지오날레는 큰 성공을 거두게 되고,
개장 6개월 만에 하루 1천명 이상의 고객이 방문하고,
그결과 여러매장들이 추가적으로 오픈을 하게 됩니다.
1987년, 하워드 슐츠는 고든 보커와 제리 볼드윈이
스타벅스를 판매할거라는 이야기를 듣고
하워드 슐츠는 자신의 브랜드인 일 지오날레의 투자자들과 같이
직접 스타벅스를 인수하게 됩니다.
하워드 슐츠는 스타벅스를 인수한뒤 일 지오날레 커피 컴퍼니로 합병시키고,
일 지오날레의 이름을 스타벅스로 변경하게 됩니다.
회사명 또한 'Starbucks Corporation(스타벅스사)로 변경합니다.
그 이후로는 미국 전역과 해외까지 매장들을 내며 폭팔적인 성장을 하게 됩니다.
스타벅스 매장은 전세계 80개국 3만 1256개(2019년 11월 기준)를 보유하고,
2020년 10월 기준으로 시가총액 120조 8900억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스타벅스는
1997년 이화여자대학교 앞에 처음 생겼으며,
2000년 12월 신세계와 공동 투자로 '스타벅스 코리아를' 설립했습니다.
그 이후 2005년 100호점을 오픈하고,
2020년 5월 10일 기준으로 1,378개의 매장이 한국에서 운영중입니다.
스타벅스 서울웨이브아트센터점 |
위에 있는 스타벅스 서울웨이브아트센터점은 잠원한강공원에
최근에 오픈을 해서 정말 많은 방문객들이 방문하는 매장중에 하나인데
정말 이쁩니다!
기회가 된다면 가고싶은 매장중에 하나입니다!!! 👀
지금까지 해외에서 여행을 가서도 쉽게 접할수 있고,
한국에서도 정말 흔하게 볼수 있는
세계 1등의 커피 회사
"스타벅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 스타벅스를 조사하면서 정말 많은 것을 알수 있었고,
경영자의 결정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알수 있었던 주제였습니다.
💪
응원합니다 도현씨 ㅎㅎ
답글삭제고맙습니다! 승연씨!
삭제스벅의 경영. 감사합니다!
답글삭제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삭제마케터의 중요성이 느껴지네요!
답글삭제공감합니다!
삭제마케터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해요!